김효진展_나무의 아이
2019. 05. 21 - 06. 24

 

Work
Artist Biography
Essay

나무의 아이

 

사실 식물과 사람 및 동물들은 이렇게 상반되는 특성으로 갈라진다기 보단 모두 뒤섞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미모사나 파리지옥의 움직임처럼 식물이 동물같이 움직이기도 하고, 개구리의 겨울잠이나 명상하는 수도승처럼 동물이 식물같이 정적일 때도 있다. 또한, 어지럽게 얽힌 나무에서 동물과 닮은 형상을 찾기도 하고 나뭇잎이나 나뭇가지로 의태하는 동물들도 있다. 그렇기에 동물성, 식물성이라는 말로 개체를 나누는 것은 때때로 무의미해진다.

 

나는 오랜 시간에 걸쳐서 형성된 한 개체들의 복잡하고 뒤엉킨 자아의 특성들을 동물성, 식물성 등의 제한적인 단어로는 온전하게 담아내지 못한다고 느낀다. 그러한 경계의 모호함을 나는 여러 풍경들을 통해 표현해 보고자 한다. 허나 단순히 식물이 가지고 있는 동물성, 동물이 가지고 있는 식물성을 드러내는 것이 아닌 그 모든 특성을 함께 가지고 있음을 주지한 채, 그 본연의 모습에 나의 상상을 더해 그려내는 방식을 택했다. 

 

나무의 아이는 일본어 ’키노코(きのこ)’라는 말을 직역한 것이다. 실제 의미는 ‘버섯’인데, 나는 이 말이 굉장히 모호한 의미로 다가왔다. 아이는 사람의 감성을 가지고 있으며, 나무는 식물 중에서도 가장 보편적인 식물이다. 나무의 아이로 태어나고 있는 것은 버섯 하나뿐만이 아닌, 주변의 이끼 또 다른 나무 그리고 수 많은 잎사귀들 이 모든 것이 어우러진 거대한 숲이 될 수도 있다. 나무가 누군가를 낳고 또 낳는 과정에서 마치 계란이 먼저인가 닭이 먼저인가 하는 의문점을 품으며, 우리가 자아와 정체성을 찾아가고 나로 발아되는 여정에 물음을 던져보고자 한다.

-김효진 작가 노트​